발달이란?

신생아(0 ~ 1개월)

감각 발달

시각 : 20~30 cm 거리에 있는 물체를 잘 볼 수 있고, 천천히 움직이는 물체에 시선을 고정하거나 45~90도 내에서
따라볼 수 있습니다. 이때 모빌은 색과 대비의 형태가 확실한 흑백의 모빌이 권장됩니다.

청각 : 신생아는 사람의 말소리를 구분할 수 있으며 생후 2 ~ 3주가 되면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의 목소리와 엄마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후각 : 태어날 때부터 발달되어 있습니다. 젖 냄새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각 : 입술 주위와 혀의 감각이 발달하여 신맛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촉각 : 초기에 주위 환경을 감지하기 위해 주로 촉각을 사용합니다. 입 주위, 손바닥, 발바닥 주변의 촉각에 반응을 보입니다.
촉각 발달은 추후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신체운동 발달

출생 시 신생아는 고개를 가눌 수 없습니다.

손은 가볍게 주먹을 쥐고 있으며, 다리는 개구리같이 무릎을 가볍게 구부릴 수 있습니다.

배는 볼록하게 약간 부풀어 있고 사지는 굽어 있습니다.

바로 누워서 머리를 좌우 옆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엎드려 누워서 머리를 들지 못합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신생아의 울음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기 때문에 울음이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초기 신생아기 동안의 울음은 미분화된
울음으로서 울음의 이유에 대해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화된 울음의 특성을 보여 우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울음과 배고픈 울음 : 커다란 울음소리와 침묵, 휘파람 같은 들숨

아픈 울음 : 크고 날카로운 울음인데 한번 길게 울고 나서 한참 숨을 참는 침묵과 일련의 짤막한 훌쩍임

화난 울음 : 확장된 공기의 양 때문에 격양된 소리가 남

울음은 아기가 성대 문을 통해 들어오는 공기 흐름과 호흡 형태의 조정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의 초기 자극(대화의 시작)은 중요한 것입니다.

인지발달

신생아는 뇌의 발달이 미숙한 상태입니다. 신생아는 손에 닿는 것을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서 빨기도 하고, 잡기도 하고,
흔들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물건에는 관심을 두지만, 만약 눈에서 사라지게 되면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이는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상 영속성 : 우리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고, 소리가 들리지 않고, 당장 만질 수 없더라도 어떤 사물이 어떤 곳에 여전히 있음을 아는 것

사회성 / 정서 발달

생후 1개월 이내 신생아는 주변 환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우호적인 환경인지 혹은 냉담하고 적대적인 환경인지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신생아는 주위 사람들에게
반응을 나타냅니다. 몸의 냄새로써 엄마를 구별할 수 있고 후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람 목소리를 듣고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기도 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신체적인 접촉(쓰다듬기, 안아주기, 마사지 등)을 많이 합니다.

수유, 목욕, 옷 입히기, 기저귀 교환 중에 말을 걸고, 신체적인 접촉을 하며 놀아줍니다.

아기에게 자장가와 동요를 불러줍니다.

아기가 엄마의 얼굴을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목욕이나 수유 중에도 아기에게 부드럽게 말을 합니다.

음악을 들려줍니다.

모빌을 침대 옆에 붙여 둡니다.

밝고 대조적인 색의 장난감이나 그림을 준비하여 아기가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밝은 색의 장난감(딸랑이 등)을 골라 움직여 아기의 눈이 장난감을 따라가도록 합니다.

아기의 손에 다른 촉감의 물건 혹은 천을 두어 여러 종류의 촉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큰 소리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사물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입 주변 자극 시 그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입에 닿는 것에 대해 빠는 행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손에 잡힌 것을 꽉 잡을 만큼의 힘이 없습니다.

눈앞에 손을 갖다 대도 반사적으로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1 ~ 3개월

감각 발달

시각 : 시력이 발달해 장난감의 움직임을 눈으로 쫓을 수 있으며, 30cm 범위 내에 있는 물체는 비교적 뚜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누운 자세에서 눈앞에 천천히 움직이는 물체를 180도 따라 볼 수 있으며 모빌(흑백 모빌 색깔 모빌)을 달아주면 쳐다보게
됩니다. 눈동자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고 눈을 깜박거릴 수 있습니다.

청각 : 엄마의 목소리를 구분하여 반응합니다. 여러 가지 소리에 대한 반응이 활발해져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엄마가 어르는 소리에 얌전해지고 옹알이를 합니다. 소리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하며
초인종 소리와 전화벨 소리도 구별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후각 : 냄새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릴 만큼 후각이 민감합니다.

미각 / 촉각 : 생후 2 ~ 3개월에는 미각에 대한 발달이 더욱 이루어져 특정한 맛을 선호할 정도의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피부 촉각이 발달해 기저귀가 젖으면 보채기도 합니다.

신체운동 발달

꼭 오므리고 있던 아기의 손이 차츰 펴지기 시작하며 손가락을 빨기도 합니다.

팔과 다리 운동이 활발해집니다.

발을 힘차게 차기도 하며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를 좌우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직 완전하게 목을 가누지 못하는 상태지만 이후 차츰 목을 가누기도 합니다.

개구리처럼 구부리고 있어 마치 안짱다리 같아 보였던 다리가 곧게 펴지기 시각 하며, 엉덩이와 무릎관절이 유연해지면서 발차는 힘이 강해집니다.

움직이는 물체를 향해 팔을 휘젓기도 하는 등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기분이 좋을 때는 입을 오물거리며 옹알이를 합니다.
엄마가 아기의 옹알이를 응답하면 더욱 신이 나서 알 수 없는 말을 옹알거리거나 기뻐서 크게 웃기도 합니다.
엄마 얼굴을 보고 웃는 사회적 미소가 나타나기도 하며 소리가 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립니다. "구르르"하면서 목을 울리는
소리를 냅니다.

인지발달

얼굴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기입니다. 눈으로 사물을 따라가기 시작하고 멀리서도 사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활동이 바뀌지 않으면 지루해하며 울음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영아는 우연히 자신의 손가락을 입에 넣는 등의 새로운 경험이 재미있었다면 계속 시도하게 됩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손을 입으로 가져가서 손을 빠는 행위를 통해 잠깐 스스로를 달랠 수 있습니다.
엄마와 시선을 접촉하며 미소 짓기를 시작, 부모를 보려고 노력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수유, 옷 입히기, 목욕 중에 아기를 껴안아주고, 말을 하고, 같이 놀아줍니다.

아기에게 말을 하고, 읽어주고, 노래를 들려줍니다.

아기가 하는 것을 따라 하면서 소리와 표현에 반응합니다.

아기가 자신의 손가락을 빨아도 괜찮으니 아기가 스스로 달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아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도록 아기의 다양한 울음소리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까꿍 놀이를 합니다.

아기의 머리 위에서 장난감이나 딸랑이를 들고 아기가 손을 뻗도록 유도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큰 소리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잘 먹지 않습니다.

사물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사람을 보고 웃지 않습니다.

손을 입에 대지 않습니다.

엎드려 손을 짚고 상체를 일으킬 때 머리를 가누지 못합니다.

눈앞에 손을 갖다 대도 반사적으로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4 ~ 6개월

감각 발달

시각 : 색깔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해 색깔이 있는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작은 물체나 먼 곳의 물체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해 새로운 물건이 나타나면 쳐다봅니다.

청각 : 엄마의 화난 목소리, 상냥한 목소리도 구분할 수 있어 화난 목소리를 들으면 울기도 합니다.
양쪽 귀에 다른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대고 번갈아 소리를 내면 천천히 고개를 돌려 장난감을 쳐다봅니다.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촉각 : 6개월이 되면 물체를 탐색하고 사물을 이해하는 데 촉각을 사용합니다.

신체운동 발달

손을 가운데로 모을 수 있고, 장난감을 주면 잡으려고 합니다.

엄지는 완전히 펴고, 손에 흥미를 갖고 자주 손을 빠는 것을 보이기도 합니다.

팔을 쭉 뻗어 눈앞에 움직이는 물체를 잡기도 하고 장난감을 입에 집어넣기도 합니다.

팔 힘이 좋아져 엎드린 상태에서 팔을 지탱해 고개를 들어 올리려고 노력합니다.

탁구공이나 주사위 같은 것을 가지고 놀게 하면 손놀림이 발달합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손이나 손목을 받쳐 상체를 90도로 듭니다.

목을 완전히 가눌 수 있으며, 엎드린 자세에서 앞으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양방향 뒤집기).

차츰 대부분의 아기가 뒤집기를 할 수 있게 되고 어느 쪽으로도 구를 수 있으며 도와주면 앉을 수도 있습니다.

서 있을 때, 발로 체중을 지탱하고 껑충거릴 수도 있습니다.

앞뒤로 흔들고 때로는 뒤로 기어가다가 앞으로 나아갑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소리 내어 웃을 수 있습니다. 소리를 냄으로써 소리에 반응합니다.
옹알이할 때 모음을 연결하고 (아, 에, 오) 소리를 낼 때는 부모와 교대로 하길 좋아합니다.
자기 이름에 반응을 보이며 기쁨과 불만을 보여주는 소리를 내며, 자음 소리를 말하기 시작합니다.
(ㅁ, ㅂ 소리로 의미 없는 말을 함)

인지발달

가까이 있는 것들을 둘러보기도 하며, 물건을 입으로 가져갑니다.
사물에 관한 호기심을 보이고 손이 닿지 않는 물건을 가지려고 시도합니다.
물건을 한쪽 손에서 다른 쪽 손으로 건네기 시작합니다.
눈을 좌우로 굴려서 움직이는 사물을 따라가기도 하며, 친숙한 사람과 사물을 멀리서 인식합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불만스러우면 울어버리고 즐거우면 환하게 웃는 등의 감정 표현이 풍부해지고 기뻐서 끼룩거릴 때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반응하고 종종 행복해 보입니다.
가족들의 얼굴을 알고 낯선 사람을 분간하기 시작하며 특히 부모와 놀기를 좋아합니다.
거울 속의 자기 모습을 보고 미소 짓기도 하고 환경이 바뀌면 표정이 긴장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아기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아기에게 필요한 것을 충족해 줍니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줍니다.

까꿍 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딸랑이나 화려한 그림이 있는 장난감 등을 활용하여 놀아줍니다.

장난감이나 딸랑이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기가 미소를 지으면 엄마도 미소를 지으는 짓는 등의 ‘따라 하기’놀이를 시도합니다.

만약 아기가 장난감을 바닥에 떨어뜨리면 집어서 돌려줍니다. 이는 원인과 결과를 배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손이 닿는 곳의 물건을 잡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돌보는 사람에 대해 애정을 보이지 않습니다.

자기 주변의 소리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기를 힘들어합니다.

모음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아’, ‘에’, ‘오’)

어느 방향으로도 뒤집기를 하지 않습니다.

웃거나 꺄악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근육이 뻣뻣하고, 매우 경직되어 보입니다.

봉제 인형처럼, 매우 기운 없어 보입니다.

7 ~ 9개월

신체운동 발달

손놀림이 좋아져 작은 물건을 쥘 수 있습니다.

혼자 음식을 집어먹기도 하며 8개월 경이 되면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길 수 있습니다.

앉혀 놓으면 혼자 앉을 수 있고, 배밀이 또는 네발로 길 수 있습니다.

세우면 다리를 뻗어 몸을 지탱합니다. 10개월이면 혼자 일어나서 앉을 수 있고, 기어 다니며, 붙잡고 일어서고, 가구 등을 붙잡고 걸을 수 있습니다.

발달이 빠른 아기는 엄마 손을 잡고 한두 걸음씩 뗄 수 있는데 이때 넘어지는 사고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엄마의 말소리에 입을 오물거리며 ‘아, 우, 에’같은 여러 음절의 모음 소리를 내며, 의미 없이 재잘거립니다.
또한 "빠빠" 같은 반복되는 자음을 말하고 이름을 부르면 반응합니다. 손가락으로 사물을 가리킵니다.

인지발달

발달 기억력이 좋아져 엄마의 간단한 행동을 따라 하거나 가려진 물건을 탐색하는 것을 즐겨 하고, 가족의 얼굴을 기억합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엄마를 더 좋아하며 낯선 사람을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감정 변화에 반응합니다.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빼앗으려 하면 반항하고 고집을 피우기 시작 합니다.
호기심이 왕성해지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흉내 내기를 좋아합니다. 특히 까꿍, 짝짜꿍, 바이바이 놀이를 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일상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합니다.

아기가 무엇을 보면 그것을 손으로 가리키고 아기가 가리키는 것을 설명합니다.

아기가 소리와 말에 반응을 보이고 따라 합니다.

까꿍 놀이와 숨바꼭질 놀이를 합니다.

아기에게 책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아기에게 안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긍정적인 언어를 통해서 행동을 하도록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일어서지 마” 대신 “앉으세요”라고 말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손을 뻗어 잡을 수 있는 물건을 잡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모음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주변 소리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도움을 주어도 다리로 지탱하지 못합니다.

본인 이름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가리키는 곳을 보지 않습니다.

도움을 주어도 앉지 못합니다.

10 ~ 12개월

신체운동 발달

혼자 일어나며 손을 잡거나 가구를 잡고 걸을 수 있습니다.

빠른 아이들은 혼자 걷기도 합니다.

도움 없이 앉는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마마 빠빠" 이외에 다른 말 몇 개 정도를 할 수 있습니다. 색깔이 있고 선명한 그림에 관심을 보입니다.
말로 하는 간단한 요청에 반응을 하고, 머리를 젓는 ‘아니오’ 또는 손을 흔드는 ‘바이-바이’와 같은 간단한 제스처를 사용합니다.
"엄마"와 "아빠"같은 단어 및 "어-오" 같은 감탄사를 말하며, 부모나 보호자가 말하는 단어들을 말하려고 시도합니다.

인지발달

기억력이 좋아져 자주 만나는 사람을 며칠이 지나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족을 잘 알아보며 칭찬과 꾸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되고 손으로 탐색하는 것에 호기심을 보입니다. 혼자서 컵을 들고 마실 수 있으며, 쥐고 있던 물건을 달라고 하면 손을 펴서 놔 줄 수 있습니다.
흔들기, 치기, 던지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물을 탐색하기도 하며 물건을 용기에 넣고, 물건을 용기에서 꺼낼 수 있습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간단한 공 놀이를 할 수 있고, 옷을 입힐 때 자세를 맞출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에 대해 수줍어하거나 불안해합니다.
엄마나 아빠가 떠날 때 울기도 하며, 가장 좋아하는 물건이나 사람이 있습니다.
관심을 끌려고 소리나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며, 이야기를 듣고 싶을 때 여러분에게 책을 건네기도 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아기가 주변을 탐색할 때 엄마가 곁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아기 곁에 있어 줍니다.

아기의 감정이 어떤 상태라고 생각하는지 말합니다.

아기가 보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매일 아기에게 책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이야기해줍니다.

엄마가 하는 일에 대해 아기에게 이야기 해 줍니다.

노래와 율동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기어 다니지 않습니다.

도와줘도 서 있지 못합니다.

감추는 것을 보고도 감춘 물건을 찾아내려 하지 않습니다.

"엄마"나 "아빠"와 같은 단어를 말하지 않습니다.

손 흔들기 또는 머리 젓기와 같은 제스처를 배우지 않습니다.

물건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자기가 할 수 있었던 능력을 잊어버립니다.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기지 못합니다.

13 ~ 24개월

신체운동 발달

혼자서 걸을 수 있습니다.

걸어서 계단을 오르거나 달릴 수도 있으며, 장난감을 끌고 걸어 다닙니다.

스스로 옷 벗는 것을 도울 수 있고, 컵으로 마실 수 있으며, 숟가락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몇 가지의 낱말을 말합니다. "아니요"를 말하며 머리를 젓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가리켜 보여줍니다.

인지발달

일상적인 물건의 용도를 알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가리키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여주는 척하면서 인형이나 동물 봉제완구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몸의 한 부위를 가리키기도 하며 혼자 힘으로 끄적거립니다. 제스처 없이 한마디의 말로 하는 명령어를 따를 수 있습니다. 예로 "앉아"라고 하면 앉습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놀이로써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건네주기 좋아합니다. 성질을 부릴 수도 있으며, 친근한 사람에게 애정을 보입니다.
인형에게 음식을 먹여주는 것 같이 간단한 시늉 놀이를 합니다.
새로운 상황에서 돌보는 사람에게 매달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흥미로운 것을 가리켜서 보여주기도 하며 부모가
곁에 있을 경우 혼자서 탐색합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아기가 올바른 행동을 하면 많이 안아주고 뽀뽀해 주는 등의 칭찬을 적극적으로 합니다.

원치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합니다.

나쁜 행동에 대해 꾸짖는 것보다 착한 행동에 대해 칭찬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집니다.

아기가 말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색연필과 종이를 주고 자유롭게 그리도록 합니다.

물건을 숨기고 아기에게 찾아보라고 합니다.

냄비, 페트병 등을 활용하여 소리를 들려주고 소리를 내보도록 합니다.

아기가 탐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애정이 넘치는 공간을 확보합니다.

아기의 감정을 묘사합니다.

상상놀이를 활용합니다.

공감을 이끌어 줍니다. 슬퍼하는 친구를 발견하고 그 친구를 안아주거나 토닥여주도록 유도합니다.

간단한 질문을 시도해 봅니다.

비눗방울을 불고 터뜨려보라고 합니다.

컵으로 마시고 숟가락을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물건을 보이려고 가리키지 않습니다.

걸을 수 없습니다.

익숙한 물건의 용도를 모릅니다.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낱말을 습득하지 않습니다.

아는 낱말을 습득하지 않습니다.

아는 낱말이 6개가 안됩니다.

돌보는 사람이 떠나거나 돌아와도 눈치채거나 신경 쓰지 않습니다.

자기가 할 수 있었던 능력을 잃어버립니다.

25 ~ 36개월

신체운동 발달

혼자서 가구 위에 올라갔다가 내려옵니다.

발로 공을 차기도 하며 발끝으로 서기도 합니다.

붙잡고 계단을 오르내리기도 하며 달리기도 합니다.

세발자전거 페달을 밟습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사물의 이름을 부르면 가리키기도 하고 책에 있는 것들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익숙한 사람과 신체 부위에 대해 이름을 알 수 있으며 2-4개 단어로 문장을 말합니다.
‘안에’, ‘위에’, ‘아래에’와 같은 단어를 이해합니다. 이름, 나이, 성별을 말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

물건을 가려놓아도 찾아내며 지시사항을 따르기도 합니다. 책에 있는 동물 등의 이름을 부르기도 하며 소리를 내기도 하며,
도형과 색깔은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버튼, 레버 및 움직이는 부품이 있는 장난감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인형, 동물, 사람을
가지고 지어내기 놀이를 합니다. 셋이나 네 조각으로 된 퍼즐 맞추기를 합니다. 연필이나 색연필로 원을 보고 따라 그립니다.
병뚜껑을 돌려서 열고 닫으며 문 손잡이를 돌립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의 행동을 모방합니다. 하지 말라는 행동에 대하여 반항을 보이기도 하며 더욱 큰 독립심이
생깁니다. 유도하지 않아도 친구들에게 애정을 보입니다.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립니다. ‘내 것’과 ‘너의 것’이라는 개념을
이해합니다. 다양한 감정을 보입니다. 스스로 옷을 입고 벗습니다.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간단한 집안일을 돕도록 유도합니다. 잘 도와주면 칭찬을 해줍니다.

신체 부위, 동물, 사물 등의 물건을 인식하고 이름을 말할 수 있도록 가르쳐줍니다.

아이가 손으로 사물을 가리키는 대신 단어를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첫째 음절만 알려주어도 도움이 됩니다.

블록을 쌓고 무너뜨려 놀도록 유도합니다.

잘 걷게 되면 작은 물건을 들어달라고 부탁합니다.

색연필, 물감 등을 활용하여 아기와 함께 그림을 그려봅니다.

아기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핸들을 돌려보게 합니다.

한 장씩 책장을 넘기도록 합니다.

책과 그림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음악을 들려주고 율동을 보여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용도를 모릅니다.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똑바로 걷지 못합니다.

단어, 행동을 따라 하지 않습니다.

간단한 장난감(간단한 퍼즐, 핸들 돌리기 등)을 다루지 못합니다.

침을 흘리거나 말이 매우 불명확합니다.

눈 맞춤을 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할 수 있었던 능력을 잃어버립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만 3세

신체운동 발달

신체, 운동적 놀이를 즐기지만 보다 오랜 시간 동안 놀이를 지속할 수 있고 좀 더 복잡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양손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에 관심이 많으므로 감각 운동기능의 협응과 눈과 소근육의 협응이 필요한 끈매기, 가위질하기 등의
활동을 좋아합니다.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으며 수레를 밀거나 정글 짐에 오르기를 할 수 있고, 달리기를 할 때 자신의 신체를 잘 통제할 수 있게 되어 출발과 멈출 때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 부딪히지 않고 좀 더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놀이에 열중하면 배설 욕구를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며 옷 입고 벗기, 도구의 사용 등 기본 생활을 위한
신체 기술이 여전히 부족합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언어 습득(어휘와 문법)은 놀라울 정도로 급속하게 발달하여 900단어 정도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자신의 기분을 나타내는 행동과 함께 언어로 표현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종종 놀이와 식사 중에 또는
다른 유아와 함께 하는 활동 중에 자기 자신에게 혼잣말을 하거나, 상대방과 서로 연관이 없이 이루어지는 평행적인 대화인
집단 독백을 하게 됩니다. 언어를 통한 행동 통제가 시작되므로 성인의 언어적 지시가 유아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인지발달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실제와 가상을 구별하지 못하나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한 탐색을 위한 감각이 발달되고 인지력이 발달되는 시기입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혼자 놀이에 익숙하지만 1,2명의 친한 또래와 병행 놀이가 나타나며, 신체적 싸움으로 또래와 관계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으나 차례 지키기 등과 같은 집단 간의 규칙이나 놀이 규칙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정과 반항의 표현이 많으며 때로는 화를 내고 떼를 쓰게 되는데 특히 장난감을
성공적으로 잘 다룰 수 없게 될 때 나타납니다.
성인 및 또래의 칭찬과 인정에 관심이 많으며 또래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만 4세

신체운동 발달

신체적인 기술이 발달하여 독립적이며 활동적인 운동과 새로운 신체적 기능을 활용하게 됩니다.

대근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소근육의 발달이 점차로 정교화됩니다.

단순한 협응력이 요구되는 기술은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도움 없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종종 성인이 4세 아동의 이해와 인지적 발달 수준을 과대평가하게 됩니다. 3~7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으며 어휘수가 1600개 정도가 됩니다.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합니다. 글자나 숫자, 단어들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읽고 쓰기를 위한 모양의 변별이 가능합니다.

인지발달

인과관계의 유추가 가능하며 간단한 사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성공과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여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하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신들의 감각을 통해서 얻게 된 사고와 감정에 대해서 표현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반드시 특별한 대답을 기대하지 않고 있으면서도 많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답을 하기 전에 질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4세 아동은 자신의 의문에 대해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스스로 대답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친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특히 동성의 유아에게 관심이 많아집니다. 혼자놀이를 즐기지만 다른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것도 즐기게 되고 역할 놀이의 형태가 나타나며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며 사회적 인간관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신의 감정 표현을 통제할 수 있으며, 성인을 의식하면서 행동합니다. 자신감이 증가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하며
성인의 통제를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어둠, 천둥, 개 등에 대해 종종 이유 없는 공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포는 성격상 비이성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이성적인 설명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유아의 이러한 공포를 사실로서 받아들이고 유아가 도움이 필요할 때
성인이 옆에서 도와줄 수 있다는 안도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만 5세

신체운동 발달

대근육의 발달로 뛰기, 달리기, 균형 유지하기 등이 가능하며 두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됩니다.

소근육의 조절이 보다 자유롭게 되어 발달된 근육운동 기술에 세련됨과 협응력이 첨가됩니다.

이 시기에는 작은 크기의 퍼즐 조각을 다룰 수 있으며 주사위 던지기, 게임판 사용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소근육 운동 기술에서의 발달은 조작적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며 쓰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조 기술이 향상되므로 5세가 지나도록 배변 훈련과 자조 능력에 문제가 있으면 신체 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언어 / 의사소통 발달

완전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적절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문장의 형태와 그들의 문장 이해력은 성인의 언어 형태와 유사합니다. 동시에 글자의 이름, 소리, 단어의 변별이 가능하며 말하기에 사용되는 어휘 수에 있어서도 거의 의사소통에 불편이 없게 됩니다.
쓰기와 읽기의 기본 기술이 습득될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

정보에 관심이 많으며 사물의 작용과 사용,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습니다. 주변의 사물이나 삶과 상호작용하여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하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구체적 사물의 지각 경험 및 인과관계의 지각이 점차로 발달하게 됩니다.

사회성 / 정서발달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 발달되고, 협동하기, 돕기, 협상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과 규칙을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의
생각과 견해를 인식하고 도와줄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타인에 관심이 많으며 공정하고 평등하며, 정의로운 행동에도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또래의 수용에 민감하며 또래의 규제력이 유아의 행동에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스스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자신감이 증가됩니다. 상상력이 완전히 발달하여 상상적인 공포감이 나타나며, 분화된
정서의 형태에 의한 정확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정서의 표현을 행동으로 나타내지 않고 말이나 기호로 표현하게 되며 상황에 맞게 부정적인 정서를 피할 줄 알게 되고 감출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 2017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미국 보건복지부: 발달단계, 보건복지부: 초보 아빠를 위한 육아 가이드